생리통

생리통

cramps

생리통이란 월경에 있을 때마다 나타나는 통증을 말하며 우리나라 전체 여성 중 생리통이 나타나는 빈도는 증세가 심한 경우 10%, 가벼운 증상까지 합하면 50% 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생리통의 정도는 사람마다 큰 차이가 있는데 월경 시 약간의 복부 불편감만 느끼는 여성이 있는가 하면 증상이 너무 심해 일상생활이 불가능 하거나, 응급실로 실려오는 여성들도 있습니다.

생리통 종류

Types of cramps

일차성 생리통
일차성 생리통 기간은 일반적으로 월경 시작 몇 시간 전 또는 시작 직후에 발생하여 48~72시간 정도 지속되며 통증이 일어나는 위치는 주로 하복부 쪽입니다. 원인으로는 자궁내막 조직에서 생성되는 프로스타클란딘이라 불리는 물질이 자궁의 혈류로 흡수되어 자궁 내 근육조직과 혈관을 강하게 수축시킴으로써 자궁으로 향하는 피의 흐름을 막기 때문이며, 이로인해 자궁 내 산소가 부족해지면서 통증이 유발됩니다.

이차성 생리통
이차성 생리통은 통증을 유발할수 있는 질병으로 인해 월경성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이며, 생리시작 전부터 통증이 있거나 생리가 끝나 72시간이 지난 후에도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차성 생리통의 원인으로는 자궁내막증이나 자궁선근증, 자궁내 피임기구가 시술되어 있는 경우며, 또 자궁근종, 자궁용종, 자궁내막 유착증이 있는 경우와 골반내 염증, 선천성 지궁기형을 가진 여성에게도 이차성 생리통이 나타납니다.

치료방법

CRAMPS TREATMENT

생리통이 있는 여성들의 치료를 위해서는 우선 자세한 병력청취와 검사를 위해 이차성 생리통을 찾아내야 하며 이차적 원인이 있을 경우 단순히 원인을 제거하는 것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특별한 이유를 찾을 수 없는 일차성 생리통의 경우 생리통의 원인이 되는 프로스타글란딘 생성을 억제하는 진통제를 복용하거나 경구용 피임제를 사용하여 치료하여야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