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근종(거대근종)

자궁근종(거대근종)

MYOMA

자궁근종이란 자궁근육조직의 일부가 비정상 발육되어 딱딱한 덩어리가 된 것으로, 단독으로 생기거나 다발성으로 발생하고 크기도 다양합니다.
작은 근종은 증상이 없지만 크기가 클 경우에는 생리나 불임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의 종류

Types of MYOMA

자궁근종의 종류

자궁근종 증상

MYOMA SYMPTOMS

자궁근종은 대부분 증상이 없어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자궁근종의 크기와 개수, 병변 위치에 따라 단독 또는 복합적 증상을 동반할 수 있으며, 각기 다른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 01

    통증

    극심한 월경통
    골반 압박통, 성교통
    커진 자궁으로 인한 신경통

  • 02

    월경 변화

    월경 주기 및 월경 기간 변화
    월경량 과다 현상
    지속적인 출혈로 인한 빈혈

  • 03

    유산/불임

    자궁 내 출혈로 인한 착상 장애,
    반복되는 조기 유산, 불임

복강경 로봇수술

Laparoscopic Myomectomy Robotic Surgery

"근종의 크기가 크고 위치가 좋지 않아 불임 등의 2차적인 문제를 유발할 것으로 진단되는 경우, 로봇수술을 통해 정밀하고 만족도 높은 치료가 가능합니다. 로봇수술은 세밀한 움직임이 가능한 로봇의 팔을 의사가 원격으로 조종하면서 수술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로봇이 자의적인 움직임을 하지는 않으며, 3차원으로 환부를 보면서 수술할 수 있기 때문에 시야가 넓어지고 거리 인지가 쉬워 움직임의 정확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자궁근종 수술 방법 ]
복강경하 근종절제술 / 복강경하 부분 자궁적출술 / 복강경하 전자궁 적출술

맞춤형 치료법
환자의 몸상태와 증상, 근종의 위치나 크기 등을 고려하여 상황에 맞는 치료법을 안내합니다.

정밀하고 만족도 높은 로봇수술
로봇수술은 3차원으로 환부를 보면서 수술할 수 있기 때문에 시야가 넓어지고 거리 인지가 쉬워 움직임의 정확도가 높습니다.

적은 출혈과 통증, 빠른 회복
절개 부위가 작아서 비교적 출혈과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빨라 금방 일상으로 복귀하실 수 있습니다.
* 퀸즈파크만의 인비지봉합법을 이용, 최소한의 흉터를 남깁니다.

치료방법

OVARIAN CYST TREATMENT

자궁근종의 근복적인 치료방법은 수술로 근종을 물리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그 외에도 상황에 따른 여러 가지 보조 치료법들이 있는데, 치료방법은 연령, 임상증상의 정도 및 향후 임신을 원하는지에 따라 결정합니다. 자궁근종에 대한 수술적 치료가 반드시 필요한 경우는 근종의 성장 속도가 빠르거나 근종의 크기가 커서 다른 장기의 기능에 영향을 주는 경우, 근종으로 인한 과다출혈이 발생하는 경우, 불임과 관련되는 경우 등입니다.

약물요법(호르몬 요법)
호르몬 요법은 일반적으로 출혈을 예방하기 위한 일시적인 치료방법으로서, 수술을 준비하기 위해 빈혈 등의 내과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간을 벌기 위한 지연 방법입니다.
이 치료법은 대개 약물 사용 중에는 근종의 크기가 줄어드나, 약물을 끊은 후 3개월 정도 지나면 다시 성장합니다. 따라서 호르몬 요법은 수술 전에 사용하여 수술 전후의 출혈을 줄이는 목적으로 보조적 치료법으로 사용합니다.
근종절제술(myomectomy)
근종절제술은 임신계획이 있는 여성들에게 시술하는 방법으로, 제거 후에도 근종이 재발되는 경우가 있어 주기적인 추적관찰이 필요합니다.
근종이 하나만 있는 경우에는 수술후 5년내 재발률이 10% 정도이지만, 다발성의 근종이 있었던 경우에는 재발률이 70%에 이르기 때문에 수술전 자신의 상황을 숙고하여 치료의 방향을 설정하여야합니다.
개복수술은 수술후 상처 유착이 심해지기 때문에, 가임 능력을 최대한 보존하기 위하여 최근에는 모든 수술을 복강경(또는 로봇복강경) 수술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궁적출술
더 이상 임신계획이 없거나 근종이 다발성인 경우, 근종의 크기가 너무 커서 근종절제술의 이득이 적은 경우에 시행합니다. 폐경 이전의 여성의 경우에는 호르몬 활성도가 있는 난소는 그대로 보존하여 난소제거로 인한 갑작스러운 폐경을 예방하기위해 자궁만을 제거합니다.
상황에 따라서, 또는 환자의 선호도에 따라서 자궁체부만을 제거하고 자궁경부를 남겨두는 부분자궁적출술을 시행할 수 도 있고, 자궁경부까지 모두 제거하는 전자궁적출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수술은 복강경(또는 로봇복강경) 수술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타치료법
다른 비수술적 치료법으로는 자궁 동맥 색전술, 근종 용해술(Myolysis), 하이푸용해술 등의 방법이 있어 일부 좋은 결과가 보고 되고는 있으나, 완치율이 떨어지고 재발률이 높은 단점이 있어서 아직은 수술의 대안이 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